조가영   Cho Ga-Young

Product Design

chogayoung56@gmail.com

+82(0)10.2054-1995

반려견을 위한 Health Care 제품 시리즈, 'PawPaw'

‘PawPaw’ 반려견의

Physical Health 위한 구급상자와

Psychological Health 위한 사회화 용품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식기입니다.

반려동물 산업은 ‘펫팸족’, ‘펫코노미’ 를 넘어 ‘펫 휴머니제이션’을 키워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동물을 넘어서 인간처럼 대하고 보살피는 산업에서 ‘응급’, ‘사회화’를 키워드로 반려견을 위한 더 나은 Everyday Item을 디자인합니다.

Background

1. 반려견 구급상자 - For Physical Health
반려견이 작은 상처를 입거나 원인 모를 응급 상황에 처했을 때 간단한 소독, 의약품 사용으로 각종 감염 혹은 건강 이상으로부터 반려견을 지킬 수 있지만 방치된 채 뒤늦게 동물 병원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구급상자가 생활 반경 내에 준비되어 있다면 반려견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보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반려견 사회화 교육 도구 - For Psychological Health
천둥번개, 하수구가 무서운 것이 아니라고 말로 설명해줄 수 있는 아이들과 달리 반려견은 직접 경험하며 노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반려견 생후 6개월까지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기간으로 실내에서만 활동할 것이 권유되는데, 이로 인해 한정적인 환경만을 경험합니다. 반려견의 생후 6개월은 사람의 청소년기와 같은 만큼, 이 시기 실내에서의 경험을 확장시킬 용품을 필요로 합니다.

3. 반려견 식기 스탠드 - Health Care를 위한 Everyday Item
식기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은 채 반려견이 목을 낮춰 바닥에 놓인 식기를 사용하면 소화불량, 목 및 다리 관절 통증을 유발합니다. 견종 및 반려견의 체고에 따라 다른 높이의 스탠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데드 스페이스로 남는 스탠드에 놓인 식기 아래를 구급상자와 교육도구를 배치할 공간으로 활용해 Health Care를 위한 제품 시리즈가 생활공간 안에서 보호자, 반려견과 항상 닿아있도록 합니다.

반려견 구급상자

‘PawPaw’의 구급상자는 치료 정보를 담은 인포메이션 카드와 반려견용 의료용품을 수납하고 있습니다. 구급상자 옆면으로 돌출할 수 있는 인포카드는 반려견 기본 의료 상식, 경상 치료법, 응급 대처법을 담아 즉각적 정보 확인을 유도합니다. 인포카드의 치료법과 의료 용품은 컬러시스템과 연계되어 상처 치료를 위한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반려견과 함께 사는 것을 넘어 반려견의 상처 및 건강 이상을 이해하고 대응하며 한 가족으로서 반려견을 대하는 것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 사회화 교육 도구

1. 경험 패드
외부 환경, 익숙해지기 힘든 상황을 실내용 패드로 옮겨온 경험패드는 교육 및 놀이를 통해 반려견이 자극에 익숙해지게 하는 도구입니다. 자연적이지 않은 차가운 메탈 소재와 움직이는 원형 패드에 반려견이 발을 올려놓게 하는 유도성 교육을 통해 자극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반복, 새로운 것을 체험하는 긴장감을 점차 줄여나갈 수 있게 합니다.

2. 노즈워크 패드
노즈워크는 반려견의 사냥 본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놀이 활동입니다. 냄새를 맡고 근원지를 찾는 능력을 사용한 노즈워크 놀이는 반려견의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뚜껑 아래 숨겨둔 간식을 찾아 먹는 활동을 유도하는 패드를 통해 실내에서도 간편히 노즈워크를 경험시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정서에 도움 되는 노즈워크를 낯선 소재, 소리를 경험하는 교육과 병행해 자극에 대한 긍정 기억을 심어 쉽게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벽면의 노즈워크 패드 혹은 구급상자와 결합된 식기 앞에 경험 패드를 배치해 놀이하거나 밥을 먹기 위해 패드를 밟아 자극을 경험하게 합니다. 놀이, 간식 먹기를 통한 긍정 경험을 자극에 대한 부정적 감정 위에 덧씌워 자극에 익숙해지도록 유도, 이 과정을 반복하여 반려견 일생에서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느낄 수 있는 긴장감을 완화시킵니다.

반려견 식기

국내에서 가장 많이 기르는 견종은 말티즈(23.9%), 푸들(16.9%)로 소형견에 속합니다. 국내 반려견의 평균무게는 7.1kg인 것을 생각한다면 소형견에서 중소형견 사이 반려견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awPaw’의 구급상자와 사회화 교육 도구는 반려견의 체고에 따라 적합한 높이로 쌓아 식기 스탠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wPaw

장난감을 뜻하는 '완'을 포함하는 '애완견'에서 한 가족으로서 반려견을 대하는 '반려견'으로 주변을 살아가는 강아지를 지칭하는 용어가 변화한 만큼 그들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것이 보호자의 의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PawPaw'는 강아지의 발을 뜻하는'Paw'를 통해 반려견과 보호자가 발맞추어 함께 걸어가는 생활을 제안합니다. 하나의 브랜드를 지향하는 'PawPaw'의 첫 번째 제품인 구급상자와 사회화 교육 도구를 통해 반려견의 건강한 삶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합니다.

조가영   Cho Ga-Young

Product Design

chogayoung56@gmail.com

+82(0)10.2054-1995

반려견과 보호자가 함께 발 맞추어 살아갈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탐구하는 디자이너입니다.

Other 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