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비   Jang Dong Bi

Communication

jangdongbi@gmail.com

+82(0)10.5090.4766

우리동네 산책친구, 퍼디

be my puddy!

퍼디는 거동이 불편한 이웃을 대신해 반려견의 산책을 돕는 우리동네 1:1 매칭 봉사 서비스입니다.

Background

2020년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가구 수는 약 313만 가구라고 합니다. 이는 전체 가구 수의 약 15%에 달하는 수치인데요, 이러한 반려동물 가구 주에는 반려동물돌봄 취약계층이 존재합니다.

돌봄 사각지대, 반려동물돌봄 취약계층

반려동물돌봄 취약계층은 반려동물을 기르면서 일상적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집단입니다. 대표적으로 저소득층 독거노인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며 여러 어려움을 직면합니다. 반려견에게 산책은 굉장히 중요한 활동이지만 거동이 불편해 산책을 제대로 시키지 못하거나, 반려동물을 키우며 드는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본인의 생활비를 줄이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서울시 N복지관에서 진행된 연구에 참여한 기초생활수급자 고령 반려인들은 반려견 돌봄문제에 있어 힘든 점에 대해 “혼자 반려견을 케어 하는 것이 힘들다”,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 “산책 시키는 게 힘들다”라고 응답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취약계층 반려인과 그들의 반려견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방안이 필요하다 보았고 크게 신체적, 경제적, 정서적 도움이 있다고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취약계층 반려견 산책 봉사 서비스 퍼디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Brand overview

‘강아지를 좋아하는 동네 이웃들이 취약계층 강아지의 친구가 되어 산책을 도와준다면?’

위와 같은 궁금증에서 시작된 퍼디는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을 대신해 반려견의 산책을 돕는 1:1 매칭 봉사 서비스입니다. 퍼디의 유저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 반려견과 친구를 맺을 수 있고, 함께 산책하며 포인트를 쌓는 M2E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립된 산책포인트를 취약계층 반려견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and goal & User benefit

퍼디 서비스의 기대효과는 산책돌봄을 통한 반려견의 삶의 질 향상, 취약계층 반려인의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 완화, 주기적인 가정방문을 통한 심리적 고립감 완화입니다.

유저 베네핏으로는 봉사시간 적립, 산책포인트 획득, 그리고 정서적 만족감이 있습니다.

Owner company

저는 퍼디를 당근마켓의 새로운 서비스라고 설정했습니다. 당근마켓은 동네생활, 내 근처 등의 지역커뮤니티 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는 브랜드이며 반려동물 분야로의 사업 확장 계획이 있다는 점에서 퍼디 서비스와 유사점이 많다 판단했습니다.

Brand identity

퍼디는 puppy(강아지)와 buddy(친구)의 합성어이며 이웃 반려견과 유저가 서로에게 친구가 되어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로고는 기본형과 슬로건형이 있습니다. 퍼디가 ‘친구’라는 키워드를 강조하는 서비스라는 점을 고려하여 귀엽고 친근한 느낌으로 로고를 디자인했습니다.

로고 서체로 Oduda를, 텍스트 서체로 HG굴린꼬딕씨와 프리텐다드를 사용합니다.

Color

강아지가 인식할 수 있는 색이자 우정과 신뢰를 상징하는 퍼디블루와 퍼디화이트를 메인컬러로, 발랄하고 긍정적인 이미지의 퍼디오렌지를 포인트컬러로 사용합니다.

Character

보다 친근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강아지 친구’를 컨셉으로 친근하고 깔끔한 2D 일러스트를 제작했습니다. 애완동물이 아닌 동등한 친구라는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강아지를 2족 보행 캐릭터로 디자인했고 각 캐릭터에 성격을 부여했습니다.

메인캐릭터를 기준으로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될 그래픽을 추가 제작했습니다. 산책을 하는 사람의 모습에서 제스처를 가져왔습니다.

Service

퍼디앱을 처음 시작하면 어플리케이션 메인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선택한 캐릭터가 퍼디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들려줍니다.

검색창에 유저가 사는 동네를 입력하면, 도움이 필요한 반려견의 위치가 강아지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반려견의 상세정보를 볼 수 있고, 도움을 주고 싶다면 하단의 퍼디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신청 절차를 통해 매칭이 완료되면 알림과 함께 반려견의 상세주소와 산책교육 링크가 유저에게 전송됩니다.

매칭이 완료되었다면 반려견 가정에 방문해 산책을 시작합니다. 출발지는 반려견의 집 주소로 고정 설정되며 목적지는 유저가 지정 가능합니다. 한번 산책했던 코스는 따로 저장이 가능하고 화면 상단에서 다른 유저들이 많이 가는 인근 지역 산책 코스를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또 puddy버튼을 누르면 퍼디와 제휴를 맺은 가게들이 보입니다. 해당 가게에서는 산책을 하다 물을 받아 가거나 음료 할인을 받는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산책이 시작되면 거리와 시간이 데이터로 기록됩니다. 산책이 끝나면 데이터가 저장되고 산책포인트가 적립됩니다. 그 후 산책일기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일기를 작성하면 100포인트가 추가 적립됩니다. 작성된 산책일기는 반려견의 가족이 열람 가능하며 추후 우편으로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하며 쌓은 산책포인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 가능한데요, 우선 취약계층 반려견을 위해 기부할 수 있습니다. 혹은 당근페이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페이지 내 우측 상단의 페이전환 버튼을 클릭하여 금액을 입력하면 당근마켓에서 사용 가능한 페이로 포인트가 변환되어 지급됩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기능인 퍼디마을에서는 다른 퍼디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사료 나눔, 산책 친구 찾기 등 다양한 활동을 즐겨 보세요.

POP-UP booth

퍼디 서비스 런칭 기념으로 팝업부스를 오픈합니다. 부스의 목적은 서비스 홍보 및 유저 확보이며, 컨셉은 사람과 강아지가 산책을 하다 편하게 쉬어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장소는 경의선숲길입니다.

부스에서는 두 가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첫째, 퍼디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 인증게시물을 sns에 업로드하면 음료와 소정의 굿즈를 드립니다. 둘째, 퍼디 매칭 신청자 선착순 50분에게 웰컴 산책 키트를 증정합니다.

부스의 한 켠에서는 퍼디 굿즈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 제품은 산책 키트에 들어 있는 제품들 위주로 구성되며, 수익금은 취약계층 반려견 후원 기금으로 기부됩니다.

Concept photo

마지막으로 브랜드 컨셉 포토를 보여드리며 퍼디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be my puddy!puddy

장동비   Jang Dong Bi

Communication

jangdongbi@gmail.com

+82(0)10.5090.4766

쉽고 직관적이며, 재미있는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콘텐츠 기획과 서비스 기획에 관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