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정   Oh Tae Jeong

Visual Communication

imotj@naver.com

www.raktang.com

+82(0)10.8607-6120

rakTANG

아트토이 아티스트 브랜딩 프로젝트

Back Ground

현재 아트토이 시장은 대만(Taipei toy festival),영국(UK toy con),미국(D-con),홍콩(Toysoul) 등 다양한 나라에서 행사가 진행되며 중국의 행사만 4개 이상으로 늘어나는 등 점점 더 시장이 커지는 추세이다. 시장이 커짐에 따라 에이전시와 기업 비율 보다는 개인 작가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 수도 기하 급 수학 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 작가의 경우 그 작가를 대변해줄 브랜드나 디자인이 존재하지 않은 채 작업만 존재하며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그 특징이 눈에 띄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Problem

작가의 개성을 전달하기에는 미비한, 의도와 일관성이 없는 브랜드 체계. 낯선 구매자들에게 자신의 컨셉을 알리고 소통하는 과정을 존중하지 않는 불친절한 디자인. 먼저 적극적으로 이해를 돕고 공감을 쌓아야 하지 않을까. 디자인을 통해 무분별하게 산재하는 작가의 세계관을 브랜드로 묶고자 한다. 브랜드 디자인을 통해 아이덴티티와 컨셉을 전달, 이해도를 높이고 스쳐지나가는 상품이 아니라 소장하고 싶은 컬렉션으로 타 작가들과의 차별화 및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자 했다. 기존 아트토이 브랜드의 불확실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확고하게 다잡고 소비자에게 단순한 상품이 아닌 이야기와 감성을 전달하고자 한다. 브랜드 디자인을 통해 아트토이와 스토리를 함께 소장함으로써 아트토이 문화를 소비하는 팬들에게 컬렉션의 가치를 높이고, 더 나은 방식으로 삶 속에 예술이 함께 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Purpose (Goal)

rakTANG(랔탱) 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해 온 작가인 본인을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은채 산발적으로 작업으로만 존재하는 아티스트로 상정, 브랜드 디자인을 통해 작업의 체계를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한다.

점점 커지는 아트토이시장에서 빠르게 소비되고 버려지는 상품이 아니라 작가고유의 브랜드로써 소장가치를 높이고 오래 지속되는 디자인으로 팬들에게 사랑스러운 컬렉션을 전달한다.

Concept

아트토이 아티스트 브랜드 rakTANG
우울의 감정과 사람의 다양한 표정
마음속에 숨겨둔 저마다의 이야기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서로 다른 색들
조금은 솔직한 이야기를 그립니다.

작품-상품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색을 4가지 브랜드 컬러로 선정하였으며 메인 컬러인 랔탱 블루 라인을 우울로 상정하고 우울을 넘어 판타지를 전달하는 : 판타지 바이올렛 라인, 우울을 넘어 치유를 전달하는 : 큐어 옐로우 라인, 우울을 넘어 사랑을 전달하는 : 어도러블 핑크 라인 세가지 라인으로 나누어 메인컬러 1종 서브컬러 3종 총 4색상을 브랜드 컬러로 지정, 컬러시스템을 만들었다.

Design

rakTANG 의 디자인은 기존 작가의 작업을 살려서 작업 했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굿즈 등의 어플리케이션이 그 디자인에 포함 되었다. 그러데이션 보색대비 곡선과 겹쳐지는 라인들을 사용했으며 그 요소들은 박, 색상선정, 곡선 컷팅, 패키지, 로고 등 디자인요소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전체적으로 브랜드의 이미지인 동글동글하면서도 날카로운, 화려하면서도 깔끔한, 섬세하면서도 거친 반대되는 이미지를 함께 드러낼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

rakTANG의 로고는 직접 쓴 것 같은 느낌으로, 러프한 사인 같은 느낌으로 만들었다. 실제 작가의 싸인을 따와 제작하였으며 조금 더 곡선적 이고 겹쳐지는 느낌을 신경 쓰며 작업했다. 거친 마카 결을 그대로 두면서 동글동글한 라인을 살려 서로 다른 요소가 함께 보이도록 하여 작품에서 오는 이미지를 브랜드 로고에서도 바로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 로고 색상은 컬러시스템의 메인 컬러인 랔탱 블루를 우선 채택 한다.

패턴은 영문 이름 앞 글자를 따온 otj각각의 요소를 모티브로 삼아 얼굴모양의 아이콘으로 만들었다. 놀라거나 웃거나 수줍어하는 다양한 표정들을 만들었으며 각각의 라인을 담당하게 하여 장식적인 모듈로 사용했다.

웹 사이트는 메인 컬러를 웹 전반적인 색으로 사용하여 디자인 한 후 서브 컬러들이 패턴으로 사용되었다. 카테고리 또한 프로덕트 라인업을 따라 각 라인별로 사용되었으며 마우스 롤오버만으로도 색상만으로도 그 작품-상품의 정보, 이미지와 컨셉을 알 수 있게 했다.

어플리케이션은 그러데이션을 활용한 홀로그램 박과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구름, 별 모티브를 따와 디자인 했다. 그중 패키지는 매트한 재질에 차분한 네이비 컬러를 이용해서 상품의 색상이 더 드러나도록 했다. 패턴을 활용한 포장지 내지를 패키지에도 사용, 범용성을 높였다. 네임카드와 바우처에도 구름 형태의 곡선 컷팅과 별 모티브가 그대로 사용되었으며 각각 라인별로 컬러 아이콘을 사용해서 바우처의 아이콘으로 작품의 라인을 알 수 있게 디자인 되었다

오태정   Oh Tae Jeong

Visual Communication

imotj@naver.com

www.raktang.com

+82(0)10.8607-6120

rakTANG은 화려한 색과 곡선을 이용하여 우울속에서 사랑을 전하고자 하는 아트토이 아티스트입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세계각국 다양한 전시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Other 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