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경   Kang Min Kyeong

Visual Communication

volvox0922@gmail.com

+82(0)10.8558-1623

Tripick

여행의 추억을 정리하고 보관하기 위한 서비스 Tripick.

01. Background

여행이라는 것은 일상에서 벗어난, 순간의 유일무이한 경험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특별하고 소중한 추억으로 남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담고 있는 사진이나 기념품, 기록들을 소중하게 여기게 됩니다. 하지만 여행을 끝내고 돌아와서 지난 추억을 정리하는 일은 지나버린, 귀찮은 일이 되어갑니다.
그렇게 방치되는 사진들은 몇 달이 지나 갤러리 어딘가에 수백 장 사진 뭉치로 남아있게 되고, 기념품들은 서랍장에 한구석에 방치되곤 합니다. 저는 이런 추억들을 다시 한번 꺼내 보고, 정리하며 그 가치를 되새기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새로운 즐거움을 찾도록 하는 서비스를 구상하였습니다.

02. Project : Trip + Pick

Tripick은 여행을 뜻하는 Trip과 정리를 위해 고르다, 선별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 Pick의 합성어입니다. Tripick은 여행의 정리와 보관을 위한 웹과 모바일 서비스, 패키징을 포함한 Pick 파트와 공유를 위한 온/오프라인 서비스 Trip 파트로 나뉩니다.
Pick 파트에서는 여행 이후 기약 없이 사진들이 방치되고 축적되는 것, 그것들이 그저 핸드폰 속에 수많은 사진 중 한 장으로 남게 되는 것, 그리고 기념품과 같은 다른 여행의 추억들과 다른 매체로 남게 되는 것, 세 가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Trip 파트에서는 사용자들이 공유한 이미지들을 아카이빙하고 게시하여 비슷한 여행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공감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여행의 가능성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03. Concept : 다시 떠나는 여행

귀찮은 일이 되어버린 정리라는 행위에 흥미롭게 접근하기 위해 “다시 떠나는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잡았습니다. 여행 후에 돌아와 버린 일상 속에서 사진들, 추억의 물건들을 정리하는 것, 그리고 이를 통해 다시 여행을 떠날 때의 설렘을 되살리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그러한 컨셉을 브랜딩과 인터페이스에서 자연스럽게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여행의 무드를 담은 비행기 티켓, 태그 등의 이미지와 형식을 차용하였습니다.

04. Identity & Variation

메인 그래픽은 태그, 영수증과 같은 톤으로 정보 전달도 가능하도록 포맷을 갖추도록 하였습니다. Pick 파트에서 사용되는 그래픽은 양옆 색상을 추가해 실제 비행기 수하물 태그처럼 연출하여 여행의 이미지를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메인 그래픽에서 길이에 따라 정보량과 형태에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5. Design Application

디지털카메라와 스마트폰으로 인해 디지털 사진이 지배적인 시점에서 여행의 추억을 정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웹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구상하였습니다. 드라이브나 내부저장소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여행에 특화해 지역, 기간 등의 정보들을 기입하고 여행별로 사진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사진들을 고른 후 디지털 데이터로만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인화 서비스로 이어져 실물로 보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메인 그래픽을 활용한 패널에서 선별한 사진들을 볼 수 있고, 이것은 인화 서비스 이용 시 인쇄되어 함께 제공되는 섬네일과 영수증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강민경   Kang Min Kyeong

Visual Communication

volvox0922@gmail.com

+82(0)10.8558-1623